제주항공, 작년 상반기 ‘정비’ 지연 대한항공보다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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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 항공사 중 가장 높아, 코로나 이후 운항 늘면서 기체 피로도 높아졌다는 지적

 

최근 무안국제공항에서 여객기 큰 사고로 179명이 사망한 제주항공이 작년 상반기 국내 항공사들 중 ‘항공기 정비’ 사유로 제 시간에 출발·도착하지 못한 사례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20년∼2024년 상반기 항공사 지연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해 상반기 운항한 5만2883편 가운데 536편(국내선 344편, 국제선 192편)에서 정비를 이유로 지연이 빚어졌다.

이런 수치는 지난해 상반기 운항한 10곳의 국내 항공사 가운데 가장 높다. 전체 운항 편수가 더 많았던 대한항공(422편)을 뛰어넘은 것은 물론, 경쟁 저비용항공사(LCC)인 티웨이항공(315편), 진에어(243편), 에어부산(227편) 등을 크게 웃돌았다.

정비 지연율은 1.01%(국내선 1.26%, 국제선 0.75%)로, 전체 평균 0.64%(국내선 0.61%, 국제선 0.68%)보다 0.37%포인트 높았다.

제주항공은 앞서 2023년에도 정비를 사유로 한 지연이 943건(국내선 524건, 국제선 419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해 제주항공의 전체 운항 편수는 9만7000여편으로 대한항공(14만4000편), 아시아나항공(10만1000편)에 이어 3위였으나 정비 지연 건수는 국내 항공사 가운데 가장 많았다. 이에 따라 연간 정비 지연율은 0.97%로 전체 평균 0.59%보다 높았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인 2020∼2022년에는 연간 정비 지연 건수가 각각 63건, 74건, 43건에 그쳤다. 이에 따라 정비 지연율도 0.05∼0.12%로 0.14∼0.16%인 각 해 평균을 밑돌았으나 2023년부터는 유독 높아진 것이다.

이는 코로나가 끝나고 항공기가 장시간, 더 자주 운행하게 되면서 기체 피로도가 높아지게 된 상황과 관련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주항공의 경우 월평균 항공기 운항 시간은 2020년 174시간, 2021년 132시간, 2022년 208시간이었으나 2023년 412시간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418시간으로 코로나19 수준으로 돌아갔다.

제주항공 측은 정비 지연 건수 증가와 관련해 별다른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정비 인력을 올해 상반기 38명, 하반기 27명을 각각 채용해 약 560명 규모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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