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사고 충돌 4분 전 기록 저장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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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전기장치의 오작동 가능성 의심, 정확한 원인 규명 상당한 시간 소요될 듯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의 블랙박스에 사고 직전 마지막 4분 동안의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블랙박스는 조종실음성기록장치(CVR)와 비행자료기록장치(FDR)로 사고 원인 규명의 핵심으로 꼽힌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지난 11일 “항공기가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에 충돌하기 전 마지막 4분 동안 FDR과 CVR 모두 기록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사고가 발생한 12월 29일 오전, 조종사가 조류 충돌로 인해 메이데이(조난 신호)를 보낸 시각인 8시 59분부터 9시 3분 충돌 시점까지의 데이터가 누락된 상태로, 원인을 조사 중이다.

항공기 블랙박스는 비행기록장치(FDR)와 음성기록장치(CVR)로 구성된다. FDR은 항공기의 비행경로와 주요 장비의 작동 상태를 기록하며, 이를 통해 고도, 속도, 랜딩기어 작동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VR은 조종사와 관제사 간 교신, 조종석 내 대화, 항공기 내 경고음 및 작동 소리를 저장한다. 사고기인 보잉 737-800 항공기의 블랙박스는 FDR 최대 25시간, CVR 최대 2시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사조위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CVR 데이터를 김포공항 시험분석센터에서 추출한 뒤, 지난 2일 음성 파일로 변환하고 4일 녹취록 작성 작업을 완료했다. FDR은 연결선 손상으로 인해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로 이송해, 사조위 조사관 2명의 입회하에 7일부터 11일까지 자료를 추출하고 분석을 진행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특정 전기장치의 오작동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블랙박스 기록 중단이 전원 셧다운 등 항공기 시스템 결함과 연관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사고 직전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한 현재 상황에서는 정확한 원인 규명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사조위 관계자는 “현장 조사와 함께 공청회 등의 절차를 통해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공개 가능한 범위에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사고 조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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