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회용컵, 미디어월 도입해 일회용품 및 방송 폐기물 감축 노력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가 지난 4일 일상생활 속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을 약속하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장려하는 국민적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지난 2월 환경부 한화진 장관을 시작으로 일회용품 사용 절감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며 릴레이 방식으로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김재겸 대표는 유조혁 SM상선 대표의 추천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 김 대표는 “환경보호를 위한 좋은 취지의 캠페인에 동참해서 기쁘다”라며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데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라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4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김 대표의 캠페인 참여 영상을 공개했다.
롯데홈쇼핑은 전 직원에게 개인 텀블러를 제공하고, 휴게 공간에서 사용되는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전면 전환했다. 또한 버려지는 의류를 업사이클링 자재로 활용해 친환경 학습공간인 ‘작은도서관’을 구축했다.
지난해에는 방송 스튜디오에 미디어월을 도입해 방송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있다. 이외에도 업계 최초로 친환경 상품 입점 평가 가점제를 도입하고, 반려해변 정화, 도심 숲 조성 등 생태계 보전 활동도 펼치고 있다고 롯데홈쇼핑 측은 전했다.
한편 김 대표는 캠페인의 다음 참여자로 이브이시스(EVSIS) 오영식 대표, 롯데이네오스화학 정승원 대표를 추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