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S25’ 효과 1분기 사상 최대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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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6조6853억으로 1.2% 증가, 모바일 경험 4조3000억원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갤럭시 S25 판매 호조로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다만 반도체 사업은 서버용 D램 판매 확대에도 고대역폭 메모리(HBM) 판매 감소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삼성전자의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6조685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은 79조14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5% 증가했다. 이는 사상 최대 분기 매출로, 종전 최대인 지난해 3분기(79조987억원) 기록을 넘어섰다.

1분기 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매출 25조1000억원, 영업이익 1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메모리 매출은 19조100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7% 감소했다.

서버용 D램 판매가 확대되고 낸드 가격이 저점에 도달했다는 인식으로 추가 구매 수요가 있었으나, 반도체 수출 통제 등의 영향으로 HBM 판매가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에 플래그십 시스템온칩(SoC)을 공급하지 못했지만, 고화소 이미지센서 등의 공급 확대로 실적은 소폭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계절적 수요 약세와 가동률 정체 등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완제품을 담당하는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51조7000억원, 영업이익 4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모바일경험(MX)·네트워크사업부의 매출은 37조원, 영업이익은 4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했고 부품 가격 하락과 리소스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달성했다.

TV를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는 네오(Neo) QLED와 OLED 등 전략 제품 판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고, 생활가전 사업도 고부가 가전 제품의 매출 비중 증가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의 경우 비수기 진입에 따른 실적 둔화에도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 매출 3조4000억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9000억원, 영업이익 5000억원을 기록했다.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도 지속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인 9조원의 연구개발비를 기록했다.

2분기 전망에 대해 삼성전자는 “최근 글로벌 무역 환경 악화와 경제 성장 둔화 등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실적 예측이 어렵지만 회사는 성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또한 현재의 불확실성이 완화될 경우 하반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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