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소각 등주주환원 계획, 해외 전자담배 스틱 수량 72.7% 성장
KT&G는 3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2023년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하고 2분기 매출액 1조3360억원, 영업이익 24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영업이익은 25.9% 감소했다.
궐련형 전자담배인 NGP(Next Generation Products) 사업 부문의 스틱 매출 수량은 전년 동기 대비 43.5% 증가한 36.3억 개비를 달성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해외 NGP 스틱 매출 수량은 기존 진출 국가에서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침투율 확장세가 지속하면서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72.7% 성장한 22.1억 개비를 달성했다.
현지 법인 생산 물량을 포함한 해외 궐련 매출은 2655억원을 기록했다. 수출 궐련 매출은 중동, 중남미 등 주요 권역의 가격 인상 정책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1529억 원을 달성했다. 국내 궐련 매출은 4266억 원을 올렸으며, 2023년 상반기 KT&G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65.5%를 기록했다.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 부문 매출은 2608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해외 건기식 매출은 핵심 대상인 중국 시장이 132.2%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매출을 견인한 결과, 31.4% 증가한 669억 원을 달성했다. 글로벌 매출 비중 또한 전년 동기 19.1%에서 25.7%로 확대됐다.
KT&G는 이번 기업설명회에서 확대된 주주환원 추진안도 공개했다. KT&G는 2021년 발표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KT&G 발행주식의 2.5%에 해당하는 347만 주(약 3000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향후 3개월 이내에 취득하고, 매입 완료 즉시 전량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T&G는 창립 이래 최초로 중간배당 지급도 결정했다. 중간배당금은 주당 1200원으로 8월 23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며, 2023년 회계연도 총 주당 배당금은 전년의 5000원보다 최소 200원 인상된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KT&G는 지속적인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매입·소각 계획 등을 포함한 신 주주환원정책을 올해 4분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KT&G 관계자는 “NGP 스틱 성장과 해외궐련의 수익성 제고, 글로벌 건기식 매출 증가 등 미래 주력사업 중심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그룹의 3대 핵심 성장사업인 NGP·해외궐련·건기식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 성장과 주주가치 제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