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62% 주식 취득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미래비전총괄 부사장 주도
한화그룹이 국내 2위 급식 업체인 아워홈을 인수하며 단체 급식 시장에 다시 진출한다. 투입된 금액은 총 8695억원이다. 한화는 지난 2020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식자재유통·단체급식 사업부문(현 푸디스트)을 국내 사모펀드인 VIG파트너스에 1000억원에 매각하면서 손을 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15일 아워홈 지분 인수를 위한 거래 대금 지급을 완료하고 계약을 최종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한화가 확보한 아워홈 지분은 전체의 58.62%로 주식 취득에 투입된 금액은 총 8695억 원이다.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미래비전총괄 부사장 주도로 인수를 본격 추진한 지난해 10월 이후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약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라는 설명이다.
이달 거래가 종료되면서 아워홈은 한화의 정식 계열사가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올해 2월 특수목적법인(SPC) 우리집애프앤비㈜를 설립했으며, 지난달 국내외 정부기관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
아워홈은 지난해 2조24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이 2조원을 넘어선 건 창사 이래 처음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전국의 호텔 리조트 사업장을 중심으로 레저 사업을하고 있다. 지금은 손을 뗐지만 30년 가까이 급식 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고, 자회사인 한화푸드테크를 통해 외식·연회 등 식음 사업을 꾸준히 해온 만큼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래 식음 시장의 핵심 키워드인 ‘푸드테크’ 개발을 통한 주방 자동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급식과 식자재 유통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아워홈과 함께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식품시장의 지각변동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면서 “한화와 한식구가 된 만큼 그룹 내 여러 계열사와도 다양한 협업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