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배민파트너페스타’ 개최, ·파트너와 미래 비전 공유
국내 최대 외식업주 대상 무료 오프라인 행사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8일 “파트너님이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것이며 AI기능을 적극 도입해 배달의 전 과정을 더 똑똑하게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5 배민 파트너 페스타‘에서 ’배민 2.0′ 비전에 대해 “파트너들이 배민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과 기술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올해 6회째를 맞은 배민파트너페스타는 배민 입점 파트너(외식업주)는 물론,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부터 예비 창업자까지 외식업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업계 유일 무료 오프라인 행사다.
배민은 2020년부터 시작한 ‘배민외식업컨퍼런스’를 올해부터 배민파트너페스타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외식업 전체의 성장을 도모하는 협력의 장으로 행사를 확대 개편했다.
‘우리 가게의 내일을 찾는 항해’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사전 참여 신청자가 약 5000여명에 달하는 등 개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고 배민 측은 전했다.
김 대표는 외식업주들을 불렀던 기존의 호칭 ‘사장님’ 대신 ‘파트너’를 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호칭의 변화는 관계의 변화”라며 “파트너라는 이름에는 함께 성장하겠다는 약속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내년 배민이 선보일 비전은 두 가지다. 우선 배민은 가게 운영 전 과정을 자동화·지능화할 계획이다. 주문·배달·마케팅·고객 관리 등 복잡한 운영 요소를 AI와 데이터 분석으로 단순화해 최소한의 설정만으로 가게가 ‘스스로’ 효율적인 방법을 택하도록 하는 게 목표다.
김 대표는 “AI 시대는 상상만 했던 것들이 현실이 되는 시대”라며 “배민이 AI 조언자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비전은 새로운 성장 기회 발굴이다. 올해 출시한 ‘한그릇(1인분) 서비스’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최소주문금액을 없애고 1인 소비 문화에 최적화한 한그릇 서비스는 출시 7개월 만에 주문 2000만건을 넘겼다.
이 서비스를 도입한 매장의 주문 건수는 평균 30% 늘었다. 김 대표는 “혼자 먹는 소비가 기본값이 된 만큼, 한그릇 서비스는 시대의 흐름에 맞춘 전략이었다”며 “배민이 먼저 기회를 읽고 파트너가 선점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배민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만들기 위해 지원과 기술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며 “파트너향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AI 기능을 적극 도입하는 등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시대 흐름에 맞춰 다양한 성장 기회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인범 최고제품책임자(CPO, Chief Product Officer)가 ‘배민이 만들어가는 기술과 서비스’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배달과 고객서비스(CS) 품질 개선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며 “파트너의 내일을 위한 기술과 서비스로 더 많은 성장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는 빠른 배차 진행과 함께 배달 속도를 개선하고 CS 응답률을 높이는 것을 제시했다.
또 가게 운영 효율을 높이는 신규 기능들도 소개했다. 배민은 매출, 주문, 광고 마케팅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가게 통계’ 지면을 개편하고 리뷰 관리 등에 AI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배민을 통해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룬 파트너를 조명하는 ‘2025 배민파트너어워즈’ 시상식도 열렸다. 배민파트너어워즈는 단순한 매출 성과가 아닌 운영전략·고객경험·배달경험·노하우 등 다양한 관점에서 성장을 실현한 파트너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격인 ‘배민히어로’상에는 대구에서 ‘하루덮밥’이라는 식당을 운영하는 김진근 파트너가 선정됐다. 김 파트너는 “기존 운영하던 주점이 실패한 뒤 배달 시장으로 전향해 배민아카데미와 배민외식업광장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통해 독학하며 장사를 다시 시작했다”면서 “배민은 단순한 플랫폼이 아니라 두 번째 기회를 준 파트너”라고 소감을 전했다.
배민파트너페스타에서는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다채로운 강연과 색다른 시연 행사도 진행됐다.
라이브 쿠킹 스테이지에서는 유명 셰프들의 퍼포먼스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딤섬의 여왕’ 티엔미미 정지선 오너셰프는 AI가 생성한 어향육사 레시피와 맞붙는 이색 요리 대결을 펼쳤다.
멘야미코 신동민 오너셰프는 대방어 해체 퍼포먼스와 함께 부위별 활용법, 배달용 메뉴 구성 전략까지 제안하는 특별 무대로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25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사군카페인’과 오멜라스커피를 운영하는 사철제 대표는 내년도 카페와 커피 트렌드를 전했다.
배민 관계자는 “현장에서 나눈 경험과 의견을 적극 참고해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