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연속 영업이익 성장세, 매출 21%늘어난 7조6749억
김범석 창업자 “로켓배송 성장의 강력한 추진력”
쿠팡이 2분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대만에서도 쿠팡의 로켓배송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쿠팡이 9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6조3500억원) 대비 21% 늘어난 7조6749억원(58억3788만 달러)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1940억원(1억4764만 달러)으로,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4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이어갔다. 이는 전분기(1362억원)와 비교해 42% 늘어난 수치이다. 당기순이익도 역대 최대로 1908억원(1억4519만 달러)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영업손실 847억원, 당기순손실 952억원을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1년 만에 괄목할 만한 수익성 개선으로 흑자 전환한 것이다.
쿠팡은 국내 유통시장(통계청 소매판매액·승용차 및 연료 판매 제외)이 올 2분기 전년과 비교해 3.1% 성장할 때, 쿠팡은 같은 기간 21% 성장하며 로켓배송 뿐 아니라 후발주자인 패션과 뷰티, 3P(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등 사업이 크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덕분에 쿠팡의 고객 활성고객 수(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산 고객)가 빠른 속도로 증가했고, 활성 고객 수는 지난해 2분기(1788만명)와 비교해 180만명(10%) 가량 늘어난 1971만명을 기록하며 ‘고객 20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리테일(로켓배송) 사업을 시작한지 10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성장의 강력한 추진력을 갖고 있고, 로켓의 모든 카테고리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로켓배송에 진출한지 몇 년 밖에 되지 않은 패션과 뷰티도 전체 비즈니스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중소기업들이 이끌고 있는 마켓플레이스와 로켓그로스(FLC)는 로켓배송보다 더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켓그로스는 쿠팡이 입고부터 재고관리, 배송 등을 일체 책임지는 풀필먼트서비스로, 로켓배송이 보장돼 로켓배송을 하지 못한 중소상공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쿠팡은 전했다.
나아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대만 로켓배송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김범석 창업자는 “한국에서 구현한 혁신적인 커머스 경험이 전 세계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며 “쿠팡은 지난 2분기 대만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이고, 대만의 로켓배송 런칭 첫 10개월은 한국의 로켓배송이 처음 10개월 성장했던 것보다 빠르게 성장했다”고 말헀다. 아울러 그는 “대만 고객들에게 수백만 개 이상의 한국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70%는 한국 중소기업이 만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