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참붕어빵’서 곰팡이 발생, 회수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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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3일 이전 생산된 제품 환불 조치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인 것으로 추정

 

오리온은 참붕어빵 일부에서 곰팡이가 발생하면서 시중에 유통된 제품을 자체적으로 전량 회수한다고 24일 밠혔다. 시중에 공급된 참붕어빵 제품은 15억원어치 상당이다.

오리온은 이날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했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품 회수를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사안을 즉시 식약처에 알렸으며, 향후 필요한 절차를 준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회수 대상 제품은 2025년 7월 23일 이전 생산된 제품이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구입처 또는 오리온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소비기한 내 제품에 한해) 환불 조치될 예정이다.

오리온의 이번 회수 결정은 이번 주 들어 참붕어빵에서 이례적으로 7건의 소비자 제보가 접수됐기 때문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품에서 발견된 곰팡이는 자체 분석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지만, 보다 정밀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와 동시에 참붕어빵 전체 생산공정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했고,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게 됐다.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으면서, 최근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가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포장 라인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개선을 완료한 상태이다.

오리온은 “이번 일을 계기로 국내에 공급하는 참붕어빵 전체 공정에 대한 점검에 들어갔다”라며 “점검 완료 및 안정성 검증 후 8월 1일부터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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