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다수 4조 하는 동안 1조 매출 그친 중국산 ‘농심 백산수’

By.
328

작년 삼다수 3501억원 기록, 백산수는 1천억원대 그쳐, 롯데 아이시스도 2천억원대
13년간 농심이 독점 판매한 삼다수 뛰어넘고자 백산수 론칭했지만 실패
신라면의 신화, 생수인 백산수로 잇고자하는 고 신춘호 회장의 꿈 실패로 끝날 가능성

 

농심이 자사 생수 브랜드 백산수가 약 12년 만에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힌 가운데 생수 업계 독보적 1위인 삼다수는 약 4조원의 매출을 올렸다. 생수 업계 2위인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도 같은 기간 2조원 넘은 매출을 올렸다.

업계에서는 농심이 밝힌 12년간 백산수 매출 1조원이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농심이 백산수를 론칭했을 당시, 경쟁 브랜드는 단연코 삼다수였기 때문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2년 12월 출시한 생수 브랜드 백산수가 약 12년 만인 2025년 상반기 기준 누적 매출 1조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심지어 농심은 최근 수십 명의 기자를 중국 연변 조선족자치주에 있는 백산수 신공장에 초청하기도 했다. 농심 측은 백산수 신공장 가동 10주년을 맞아 백산수 브랜드 재도약을 추진하기 위한 행사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간 농심 백산수의 성과는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다. 농심은 지난 1998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삼다수를 국내 독점 유통하면서 생수 업계에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다. 농심이 삼다수의 독점적 판권을 누려온 기간만 13년이다.

그러다 농심의 독점 판매 논란이 불거지자,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삼다수 판매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겼고 농심은 삼다수의 국내 판매권을 놓고 법적 소송도 벌였다.

농심 백산수 공장 전경./사진=농심

결국 삼다수를 놓고 빚어진 법적 갈등은 2012년 농심의 패소로 끝이 났다. 당시 농심 전체 매출에서 삼다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에 달했다. 농심은 법적 소송과 동시에 2010년 중국 연변에 생수 공장을 설립해 자체 생수 사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결국 농심에게 백산수는 ‘국내 생수 시장 절대적 1위 삼다수’를 대체할 수 있는 브랜드여야 했다. 브랜드명과 콘셉트도 삼다수와 유사한 백산수로 지었다.  농심이 생수 사업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신라면 신화를 생수인 백산수로 잇고자 하는 농심 창업주인 고 신춘호 회장의 열망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농심의 이런 열망과 달리 백산수는 여전히 삼다수 실적에 훨씬 못 미치는 실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기준 삼다수의 매출은 3501억원이다. 반면 백산수의 지난해 실적은 1000억원대로 파악된다.

농심은 백산수 매출이 2013년 약 240억 원으로 시작해, 2015년 준공한 백산수 신공장의 생산력을 바탕으로 2019년부터 연 매출 1000억원 브랜드로 발돋움했다고 전했다.

농심 측은 백산수 매출만 별도로 공시하고 있지 않으나 12년간 1조원 매출이라고 밝힌 점을 고려했을 때 연평균 830억원대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보인다. 이중 약 25%가 중국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국내 백산수 매출은 더욱 낮다.

게다가 농심 백산수를 생산하는 법인은 ‘연변농심’이며 중국산 물이다.

업계 관계자는 “농심이 삼다수와 결별하고 자체 브랜드인 백산수를 만들어 생수 사업을 시작할 때는 삼다수와 같은 메가 브랜드가 목표였을 텐데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삼다수와 롯데 아이시스보다 훨씬 밑도는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라며 “게다가 중국산에 대한 불신도 백산수 성장에 걸림돌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에 농심 측은 “지난 10여년 간 백산수 매출이 기대에 못 미친 것은 맞다”라고 말했다.

Tag

More Detail,
More Clarity NAMDI

남다른디테일의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유익한 정보와 즐거움을 얻으셨다면 작은 응원 부탁드려요.
독자분들의 응원이 남다른디테일의 힘입니다. 후원금의 일부는 좋은 일에 쓸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응원하기

남다른디테일의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유익한 정보와 즐거움을 얻으셨다면 작은 응원 부탁드려요.
독자분들의 응원이 남다른디테일의 힘입니다. 후원금의 일부는 좋은 일에 쓸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남다른디테일 후원계좌

1005-904-464814

우리은행 | 주식회사 남다른디테일
business, eat
related